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문으로 배우는 살아있는 경제공부 - 도서 '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

생각하기~★/독서 일기

by 달래~♡ 2011. 9. 8. 13:49

본문

 

 

 

도서명 : 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

지은이 : 최진기

출판사 : 스마트북스

페이지 : 480

책내용 : 실질적인 경제 신문 기사를 통해서 전문용어는 물론 전반적인 경제의 흐름에 대해 알려주는 책

 

  은행의 예금금리가 낮아지면서 사람들은 안정적이지만 낮은 금리의 은행예금이 아닌, 불안정 하더라도 금리가(수익률이) 높은 주식, 펀드, 채권등의 다양한 금융상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레 ‘재테크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다.
  아는 만큼, 투자하는 만큼 수익이 천차만별이기에 고정적인 은행의 수익과는 달리 서로 다른 액수의 수익이 났기에 개인별 희비가 교차 하였고, 이는 ‘경제공부’라는 새로운 열풍으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경제! 경제학! 전공자가 아니라면 완전 다른 사람들만의 분야라고 생각하였지만, 나도 이미 경제생활을 하고 있고, 경제의 중심에 서 있기에 반드시 알고 있어야할 교양 혹은 지식이 되었다.
  하지만 경제 초보자인 나에게 ‘경제신문’은 단순한 폐품이 되기 일쑤였고, 전문용어들을 일일이 찾아가며 신문기사를 읽기엔 시간적 여유는 물론 나의 열정이 지속되지 않았다.
  그리하여 하염없이 머릿속에서 둥둥 떠다니던 ‘경제공부’를 ‘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라는 책을 통해 재미나고, 현실적이며 생동감 있게 배울 수 있었다. 특히나 경제에 관한한 문외한인 나의 속마음을 마치 꿰뚫고 있다는 듯이 경제 공부의 필요성에 대해서부터 차근 차근 설명해 주는 것이 너무 놀라웠다.
  또한 최근의 경제기사 원본 사진을 첨부하여 그 기사의 내용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그 기사를 통해서 내가 무엇을 인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짚어 주는 것은 마치 지은이로부터 나만 단독 과외수업을 받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친절하며 꼼꼼했다.
  주저리 주저리 전문용어의 의미에 대해 나열한 것이 아니라 ‘예비강의’를 통한 전반적인 경제시장의 흐름을 익히고, 실제 기사를 통한 사례와 함께 실질적이며, 현실적인 설명이 들어가니 더 더욱더 쉽고, 빠르게 나의 머릿속에 쏙쏙쏙 입력이 되었다.

  특별부록으로 함께 제공된 지은이의 동영상 강의는 한번 책을 통해 눈으로 읽은 내용을 잊지 않고 계속해서 기억하게 해주는데 최고의 효과를 보이고 있기에 눈과 귀와 마음으로 경제 공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수단인 것 같다.
  죽는 그날까지 경제인으로 살아야 하는 인간이기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제! 살아있는 경제를 신문기사를 통해 몸소 느끼고, 그 흐름을 파악하여 현명하게 대비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보자!

 

▲ 종이 신문으로 경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부터 설명해주는 책

 

 

▲ 경제 공부를 하기 전 몸풀기인 '예비강의'

 

 

▲ 전반적인 지식까지 알려줘서 지루하지 않은 경제공부하기

 

 

▲ 풍부한 그림과 사진들이 경제에 대한 빠른 이해를 돕는다.

 

 

▲ 잘 판매되는 립스틱 색상만으로도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다고?

 

 

▲ 이 책으로 열심히 공부하면, 나도 경기를 전망해 볼 수 있을까?

▲ 경제는 한가지 현상만으로 파악할 수 있는게 아니다.

 

 

▲ 정말 궁금했었던 부분.. 단어 하나가 완전 다른 뜻을 전해준다.

 

 

▲ 지금은 글로벌 시대! 환율에 대한 공부도 필수!!

 

 

▲ 신문기사를 읽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다시금 책의 내용을 찾아가면서 읽을 수 있도록 한 '찾아보기'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