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른의 어휘 공부

생각하기~★/독서 일기

by 달래~♡ 2022. 7. 25. 15:21

본문

도서명 : 어른의 어휘 공부
지은이 : 신효원
페이지 : 282
출판사 : 책장속북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어를 접하고 쓰기에 나는 우리나라 말을 꽤나 잘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학창 시절 '국어' 수업만으로 충분하며 더 이상의 한글 공부는 필요 없다고 생각해 왔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독서를 즐길 때마다 사전을 찾아야 하는 단어가 하나 둘 눈에 띄기 시작했고, 무언가 타인에게 의견을 전달할 때 딱 맞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머뭇 거리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 걸 인지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얼마 전 TV에서 '문해력'에 대해 방영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내가 참으로 부족한 어휘력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을 때 만나게 된 도서 '어른의 어휘 공부'는 나에게 신의 한 수가 되어 주었다. 그간의 무관심과 무지(無知)에 대한 자책감을 떨쳐 낼 수 있었다.
  익히 잘 알고 있었던 소수의 몇몇 어휘들, 알고는 있었지만 한동안 사용하지 않아 잊고 있었던 어휘들.. 생전 처음 들어보는 어휘들.. 그야말로 각양각색의 풍부한 어휘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꼭 익혀두었다 적시에 사용해야겠다 다짐하며 적어놓은 단어들이 연습장 1장을 가득 채우고도 공간이 부족함을 보며 뿌듯함을 느껴야 할지.. 반성을 해야 할지 헷갈리기도 했지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이제부터 익혀 잘 사용하면 되는 것을!! 늦게라도 알게 되었으니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익혀 의사소통 능력의 수준을 올리고, 사용하는 어휘의 품격을 높여 좀 더 다양하고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하다못해 색상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우리나라는 수백, 수천의 표현방법을 갖고 있는 민족이다. 이를 잊지 말고, 그 다양함을 즐기고, 누리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