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는 이렇게 나이 들고 싶다. - 도서 '멋있게 품위있게'

생각하기~★/독서 일기

by 달래~♡ 2013. 11. 23. 15:22

본문

도서명 : 나이들수록 매력있는 사람의 인생 경영론

지은이 : 김봉국

출판사 : 센추리원 

 

 

 

 

  오래된 시간은 아니지만, 한 30여년 살다보니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나이 값 하는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동생, 후배 역할만 하다가 얼마 안 되는 인생이지만, 살다보니 나보다 어린 이들에게 어른답게, 선배답게 행동하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것임을 슬슬 깨달아 가고 있는 중인 것이다.

  우리는 항상 시간이 지난 후에야 깨닫게 된다. 그래서 ‘후회’라는 것을 한다. 어떤이는 알면서도 후회할 행동을 저지르고, 또 어떤이는 몰랐기에 후회할 행동을 저지르고 만다. 최대한 ‘후회’를 적게 하는 인생이 멋지고, 폼나는 인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올바르게 ‘나이 값’하는 방법, 그리고 ‘후회’를 덜하며 사는 방법을 알면 참으로 좋을텐데, 그런 방법은 어느 학교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방법이다. 그래서 묻 사람들이 어른스럽지 못한 행동을 하고, 후회를 하면서 사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약 2개월 후면 또 한 살 나이를 먹고, 또 일년 늙어가는 것이다. 이렇게 가만히 있어도 먹는 것이 ‘나이’이다. 이왕 먹는 나이! 자동으로 먹는 나이! 좀 더 멋지고, 매력있게 나이 든다면... 정말 행복한 인생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흔히 ‘낀세대’라고 불리우는 한국전쟁 시기에 태어난 1차 베이비 부머... 즉 지금 우리 세대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 이다. 지은이 또한 딱 그 세대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장본인들. 하지만 감사의 인사보다는 세대에 뒤쳐진다는 무시를 받고 있는 씁쓸한 현실을 겪고 있는 이들이다.

  대한민국을 일으킨 일꾼에서 이제는 ‘어른’이 되어 자기 스스로를 돌이켜보고, 앞으로 남은 인생을 변화된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알려주는 책. 특히나 앞만보고 달려온 그들에게 ‘은퇴’라는 멀게만 느껴지던 단어가 성큼 다가 왔을 때 어떻게 감당하면 좋을지 알려주는 책이다. 나는 이 책을 읽자마자 바로 아버지에게 추천해 드렸다. 아버지 필독 도서라며 말이다. 그렇다고 우리세대 아버지들에게만 해당되는 책은 절대 아니다. 나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하면 인생을 좀 더 지혜롭고, 넉넉하게 살아 갈 수 있는지 한수 배웠다.
  조기교육 열풍속에 ‘나이 듦’에 대한 교육도 미리부터 일찍 배우면 남은 시간들을 더욱더 멋지고, 값지고, 아름답게 채울 수 있으리라 믿는다. 어느 학교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나이드는 방법! 이 책으로 보고 배워 내년에는 좀 더 성숙된 인격체로 세상에 튼튼한 뿌리를 내렸으면 좋겠다.

 

└▶ 추해지는 것과 매력적인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

우리는 나이들수록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 이 책의 차례.... 그래~ 인생 사는 방법 배워보자!

 

 

└▶ 그 누구도 안 가르쳐준 인생 수업... 이 책을 통해 제대로 배워보자. 

 

 

 └▶ 나 스스로가 내 자신에게 칭찬해주기...

왜 그동안 나 스스로 구박하고, 후회하고, 못났다고만 했을까?

 

 

└▶ 어떻게 살 것인가?

정말 말문 막히게 만드는 질문....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나만의 답을 찾아가 보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