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 마음이 시끄럽고 번잡할땐 - 도서 '화해-틱낫한 스님의 심리 처방전'

생각하기~★/독서 일기

by 달래~♡ 2011. 11. 28. 17:51

본문

 

 

 

도서명 : 화해 - 틱낫한 스님의 심리 처방전
지은이 : 틱낫한
역은이 : 진우기
출판사 : 불광출판사
줄거리 :  내 안에 살고 있는 다섯살난 아이와 화해를 통해 더욱더 행복한 인생을 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

 

 

 

  세상살이가 힘들어지기 시작하면서 각종 흉악범죄들이 주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야말로 1년에 1번 정도 들을 수 있을까 말까한 흉측하고, 천인공로할 범죄들이 요즘은 너무나도 가까운 곳에서 쉽사리 발생하고 있다.

  갑자기 세상이 이렇게 무섭고, 잔인하게 변화된 이유는 무엇일까? 소득불균형, 스트레스 증가 등의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큰 이유는 내 안의 나를 제대로 돌보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내가 나의 마음을 읽고, 다스리지 못한 채 안 좋은 감정들을 숨기고, 쌓아두기만 하다가 갑작스럽게 폭발이 터지듯이 한번에 분노를 표출하다보니 이렇게 흉흉한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발생되는 것은 아닐까 싶다.

  ‘건강’이란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상태와 더불어 정신적으로 아무탈 없고 건강함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눈에 보이는 육체의 건강함만을 생각했지 마음, 정신적 질환은 터부시 해왔다.

  좀 더 행복하고, 건강한 나의 인생을 위해서 우리는 지금부터라도 내 안의 나와 대화를 하고, 진정한 나와의 만남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화’라는 책으로 이미 국내에서 잘 알려진 틱낫한 스님의 도서이다. 틱낫한 스님은 일단 내 안에 살고 있는 다섯살난 어린 아이를 어루만져 주는 지혜에 대해서 알려준다. 응어리진 고통을 품고 있는 다섯살난 어린 아이. 그 아이를 인식하고, 보듬어 줄 때 우리는 진정한 평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내 안의 아이를 치유하는 7가지 수행법을 제시해 준다. 저자가 알려주는 7가지 수행법은 결코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일상속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수행법을 통해 우리는 진정으로 빛이나는 환한 미소를 되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얼마전에 영화 ‘쿵푸팬더2’를 본적이 있다. 거기서 쿵푸의 마지막 단계로 ‘inner peace(내면의 평화)’에 대해서 주인공인 팬더 ‘포’에게 알려주고, 주인공인 ‘포’는 inner peace의 뜻을 깨달음과 동시에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여 강력했던 적들을 물리치는데 성공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바로 그 inner peace에 이르는 길을 우리는 도서 ‘화해’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다.

  어떠한 고난이 다가와도, 시련이 닥쳐도 나의 마음이 건강하다면 우리는 지금의 어려운 시기를 굳건하게 이기고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주변 상황들로 인해 마음이 번잡하고, 고통스럽다면 틱낫한 스님의 심리 처방전에 따라 내안의 나를 만나 진정한 평온을 느껴보기 바란다.  

 

└▶ 틱낫한 스님의 심리 처방전

 

 

└▶ 내 안에서 뛰어노는 작은 다섯살난 아이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제1부. 내 안의 아이를 어루만져 주는 지혜

 

 

└▶ 겉모습만 치장하지 말고, 내 안에서 아이가 하는 말에 귀 기울여보자.

 

 

└▶ 제2부. 내 안의 아이를 치유하는 7가지 수행법

 

 

└▶ '평화의 편지' 마음이 혼란스럽고, 번잡하다면 편지를 써보자.

 

 

└▶ 부록. 함께 읽는 치유이야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치유하였을까? 그들의 사례를 통해서 치유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본다.

 

 

└▶ 내 안의 아이와 화해를 하고나면, 마음속부터 웃는 환~한 달빛 같은 미소가 늘 함께 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