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음이 경영을 만나다.

생각하기~★/독서 일기

by 달래~♡ 2011. 2. 21. 17:07

본문

 

  요즘 같이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물질로 나의 능력과 가치를 대변하는 세상!
  ‘우리’보다는 ‘나’를 먼저 생각하는 이기주의적인 세상!
  이렇게 혼란한 세상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은 과연 제정신일까? 건강한 마음과, 올바른 시선, 정확한 판단력을 지니고 사는 이가 몇이나 될까?
  허우대는 멀쩡해도, 화려한 외모를 지니고 있어도, 마음의 상처를 입었거나, 비뚤어진 시선으로 인해 가치관에 혼란을 느끼고, 잘못된 판단으로 나쁜 행동을 하는 이들의 숫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건강’이라는 단어는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의 건강도 포함되어 있다.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이는 Well-being의 바람을 타더니, ‘몸짱 신드롬’을 일으켰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근육달련을 하기 시작하였는데, 여기서 한차례 더 업그레이드되어 나타난 것이 ‘동안 열풍’이다. 이 흐름을 보면 1차원 적인 건강한 식습관에서, 신체의 내적인 모습(근육량)으로 초점이 넘어가더니 지금은 마음까지도 젊어야 가능한 ‘동안’으로 수준이 올라간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사회적 양상을 보더라도 나의 마음을 치유하고, 마음의 근육을 달련시켜주는 ‘마음 경영’이 얼마나 중요해 졌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네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희노애락’으로 정리하곤 한다. 이왕 사는 인생이라면 좀 더 즐겁고, 행복하고, 보람되게 살 수 없을까?
  그런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 마음경영 전문의인 최명기 저자는 마음을 잘 경영하기 위해서는 ‘끈기, 용기, 책임감’이 필요하고, 자신안의 재능을 통합해서 방향성을 잡아주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마음이 경영을 만나다.’라는 책은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라/하면 된다고 반복적으로 외쳐라/쉬었다 하라’라는 식의 너무 이론적이거나,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라며 일방적으로 내게 주문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 못하면 당신 스스로의 잘못이다.’라며 잘못을 전가하는 여타의 책 보다는 답답한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며,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저자 자신이 의도하는 바가 왜곡되지 않고 독자에게 그 마음 그대로 진실하게 전달되는 책이다!
  항상 마음속에 풍선 같은 얼굴을 한 아줌마 인형인 ‘끈기’, 다리 한 쪽이 없는 인디언 소년인형인 ‘용기’, 자그마한 꼬부랑 할머니 인형인 ‘책임’, 수염이 길구 풍채가 좋은 할아버지 인형인 ‘지혜’, 이렇게 4개의 인형의 특징과 이름만 기억한다면 정말 행복하고, 보람된 인생을 살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환상과 희망을 잘 구분하여 희망을 보았다면 내 마음속에 확신이 있다면, 끈기있게 계속 유지해 보자! 지치더라도 의심스럽더라도 용기를 가지고 끝까지 해보자. 그리고 또, 용기가 있어야 나의 마음고생이 줄어들며 행복한 삶이 시작될 것이다!
  끈기와 용기가 생겼다면, 이제 당신의 일에 책임을 지자! 책임은 스트레스를 불러오는 것만은 아니다. 맡은바 책임을 지는 것이 나의 마음을 더 단단히 만들어주고,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를 발산시켜 주기에 나를 성장시켜주는 원동력이 되어 준다. 마지막으로 지혜. 지혜는 간과할 수 있는 사항들을 내게 알려주고, 깨달음을 주어서 더욱더 행복한 인생으로 안내해 주는 내비게이션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이 4가지가 한 대 조화를 이루면? 정말 멋지고, 행복한, 남부럽지 않은 인생이 될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